▸인프라/Docker

윈도우 가상머신으로 도커(Docker) 설치하기

코데방 2020. 3. 16.
728x90

[ 윈도우에 가상 머신 구동 ]

 

도커(Docker)는 리눅스 OS 위에서 구동됩니다. 따라서 윈도우에서 사용하기 위해 가상 머신에다가 리눅스 환경을 구축해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Windows Pro 이상부터는 기본적으로 윈도우의 가상화 기술인 Hyper-V 기능이 제공되므로 해당 기능을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1. "작업관리자 - 성능 - CPU" 에서 가상화 사용 여부 확인

 

아래 빨간색 네모 부분이 '사용'으로 되어 있어야 합니다. 안돼있으면 바이오스에서 켜줘야 하는데 이부분은 따로 구글링을 해보시면 됩니다. 웬만하면 대부분 사용으로 되어 있을겁니다.

 

 

 

 


 

 

2. Hiper-v 기능 활성화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Windows 기능 켜기/끄기" 탭에 들어가서 'Hyper-V'에 체크를 하고 확인을 눌러줍니다. 재부팅이 필요하므로 이 페이지는 잠시 즐겨찾기 등록해두고 컴퓨터를 껐다 킵니다. ㅎㅎ

 

 

 

 

 


 

 

 [ 도커 설치하기 ]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일단 Hyper-V 관리자에서 직접 가상화 컴퓨터를 하나 만들고 리눅스를 설치한 뒤, 거기에 도커를 깔고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그냥 윈도우가 아닌 리눅스에서 처음 시작하는 방식이라고 보면 됩니다. 하지만 이렇게 하려면 리눅스 OS의 이미지 파일도 있어야 하고 도커를 설치하기 위한 이런저런 환경설정도 직접 해줘야 합니다.

 

그래서 두 번째 방법으로 도커에서 제공하는 윈도우용 도커를 먼저 설치한 뒤, 도커를 이용해 리눅스 가상환경을 구축하고 필요한 것들을 추가로 설치하도록 하겠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리눅스 안에서 MySQL을 설치해서 사용하려고 합니다.

 

 

1. 윈도우용 도커 설치 파일 다운로드 (Pro 이상)

 

Pro 미만 버전은 따로 툴박스를 이용한 방법이 있으니 따로 찾아서 설치해야 합니다. Pro 이상은 아래 사이트에서 설치 파일을 다운받습니다. 사용하려면 어차피 로그인도 해야하니 미리 가입도 해줍니다.

 

https://hub.docker.com/editions/community/docker-ce-desktop-windows

 

 

 

 


 

 

2. 도커 설치

 

세 번째의 윈도우용 컨테이너 사용에는 체크하지 말고 OK를 누릅니다. 그러면 설치가 알아서 됩니다. 그리고 또 재부팅을 해야합니다.

 

 

 


 

 

3. 재부팅하면 로그인하라고 창이 뜹니다. 로그인을 해줍니다.

 

 

 

 


 

 

 

4. 도커 Virtual Machine 확인

 

필수 절차는 아니지만 직접 한 번 확인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시작 버튼에서 "Hyper-V 관리자"를 찾아서 실행시켜보면 가상 컴퓨터에 도커가 자동으로 생성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약 OS의 ISO 이미지 파일을 가지고 있다면 도커를 사용하지 않고 Hyper-V 관리자에서 VM(Virtual Machine)을 생성해서 OS를 설치한 뒤 가상 머신을 구성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윈도우 가상화 서버는 이렇게 구성되어 운영됩니다.

 

 

 

 

 


 

 

5. 도커 버전 확인

 

Windows Pro 이상이라면 cmd 창에서 도커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됩니다. 그 이전 버전은 도커 툴박스를 설치해서 별도 터미널을 사용해야 합니다. 만약 깃(GIT)을 사용하고 있다면 GIT BASH에서도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설치가 잘 됐는지 버전 확인을 해봅니다. "docker version" 이라고 커맨드를 입력하면 현재 도커의 현황과 버전을 보여줍니다. 

 

cmd

 

Git Bash

 

 


 

 

5. 도커 허브(Docker Hub)

 

도커를 GUI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툴이 따로 있어서 원래 Kitematic 이라는 탭이 보여야 하는데 최신 버전에서 뭐가 바꼈는지 그 자리에 도커 허브라는 녀석이 자리잡고 있습니다. 깃허브 같은 역할로 이미지를 공유하는 곳인데, 그냥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여러 가지 이미지를 찾아서 받을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굳이 Kitematic을 찾아서 설치해야될까 싶어서 그냥 도커 허브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상단의 Explore를 눌러서 필요한 이미지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실제 우분투 리눅스와 MySQL 설치는 다음글에서 추가로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728x90

'▸인프라 > Docker' 카테고리의 다른 글

도커를 이용한 MySQL 설치  (0) 2020.03.16
도커 커맨드의 기본 명령어 (컨테이너 생성과 삭제)  (0) 2020.03.16
도커(Docker)란?  (0) 2020.03.16

댓글

💲 추천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