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AVA/기본 상식

객체지향 언어의 특징(상속) [3/4]

코데방 2019. 12. 9.
728x90

3. 상속

  • 재사용성을 극대화시키기 위한 장치
  • 부모 클래스의 속성을 그대로 물려받음 (물론 설정에 따라 완전히 같지 않을 수 있음)

 

상속의 개념은 매우 쉽습니다. 자식 클래스는 부모 클래스의 속성을 물려받도록 한다는 것이죠. C언에는 상속이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그냥 기존 함수 코드를 복사해서 붙여놓고 그 아래에 더 필요한 부분을 추가해줘야 합니다. 한 두개 정도라면 별 무리가 없지만 만약 100개의 함수에 공통된 부분이 10줄 존재한다면 코드 중복이 1000줄 발생하는 문제점이 생기죠.

Java에서는 상속이라는 기능을 이용해서 위 과정을 매우 직관적이고 간단하게 만들어 줬습니다. 이미 만들어둔 코드의 재활용성을 극대화시키고 거기에 코드가 간결해지는 효과도 낼 수 있습니다. 오버라이딩 같은 기능과 함께 쓰면 더욱 편리한 기능이 됩니다. 거기에 안정성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장치들을 같이 쓸 수 있도록 해둠으로써 이미 만들어진 클래스의 코드를 쉽게 재활용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이러한 개념이 바로 "상속"입니다. 물론 이에 따른 비효율성도 분명 있긴 하지만 개발자 입장에서는 훨씬 재활용성이 높아지게 되어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상속의 사용 예는 아래 링크에서 참조하시면 됩니다.

 

2019/12/10 - [JAVA/기본 문법] - 클래스 상속 (extends)

728x90

댓글

💲 추천 글